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미국인들이 아침마다 베이컨을 먹게된 기막힌 이유

정영민 에디터 조회수  

경제 상식 이야기 – 베이컨이 미국이 국민 음식이 될 수 있었던 마케팅 기법

1920년대, 미국에서 베이컨은 현재와 같은 국민적인 인기를 누리지 못했습니다. 특히 Beech-Nut Packing(비치넛패킹)이라는 베이컨 회사는 매출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에드워드 버네이스라는 홍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출처:thespruceeats.

버네이스는 경쟁사와의 단순 경쟁을 넘어 베이컨에 대한 소비자 수요 자체를 늘리는 ‘큰 생각(Big Think)’ 전략을 제안했다.

버네이스는 당시 미국인들이 간단한 아침 식사를 선호한다는 점을 파악하고, 든든한 아침 식사가 건강에 좋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의사들을 활용했다. 그는 의사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든든한 아침 식사가 가벼운 식사보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가?”라는 질문에 4,500명의 의사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 버네이스는 이 결과를 언론에 배포하여 “4,500명의 의사가 든든한 아침 식사를 권장한다”는 기사를 싣게 했고, 많은 기사에서 베이컨과 계란이 든든한 아침 식사의 대표적인 예시로 소개되었다.

소비자들은 이 기사를 통해 ‘베이컨 = 건강한 아침 식사’라는 공식을 머릿속에 각인하게 되었고, 식품 회사들은 베이컨과 계란 정식을 ‘건강한 아침 식사’로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베이컨을 미국인의 대표적인 아침 메뉴로 자리 잡게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마케팅의 위력: 판매량 증가와 경제적 효과

베이컨을 국민음식으로 만든 에드워드 버네이스 (출처:gobraithwaite)

버네이스의 마케팅 전략은 베이컨 판매량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미국 내 베이컨 판매량은 연간 40억 달러를 넘어섰고, 레스토랑 베이컨 소비량은 25% 증가했다. 이러한 성공은 마케팅이 소비자 행동과 인식을 얼마나 강력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기록되었다.

소비자의 인식 변화와 경제적 관점

흥미로운 점은 베이컨이 얇은 두께에 비해 열량이 높고 지방과 나트륨 함유량이 많아 이상적인 ‘건강식’과는 거리가 먼 식품이라는 사실이다. 버네이스는 이러한 단점을 교묘한 마케팅으로 가리고, 든든한 아침 식사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베이컨과 연결시켜 소비자들이 베이컨을 건강한 선택으로 여기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사례는 마케팅이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소비자의 인식과 행동을 조작하여 경제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버네이스는 ‘인간 심리를 현대적인 기업 홍보에 활용한 달인’이라는 긍정적인 평가와 ‘정보를 조작해 대중의 생각을 왜곡한 악인’이라는 부정적인 평가를 동시에 받는 인물이기도 하다.

Beech-Nut Packing의 베이컨 광고 (출처:theatlanta100)

에드워드 버네이스와 비치넛패킹의 협업은 마케팅이 어떻게 특정 제품을 국민 음식으로 만들고,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례다. 이 사건은 마케팅의 윤리적인 측면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소비자 행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창의적인 전략 수립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한다.

관련 기사

author-img
정영민 에디터
jym@infoloop.co.kr

댓글0

300

댓글0

[경제] 랭킹 뉴스

  • 비행기 승무원들이 극구 말리는 기내에서 절대 마시지 말라는 '이 음료'
  • '브래드 피트' 50대 일반인 여성과 데이트하며 수술비 요구, 알고보니…
  • 부동산 부자될줄 알았는데…목숨이 위험해 당장 집팔고 떠나야 할 이 곳
  • 한때 한국 젊은이들의 욜로 대상에서 이제는 실패의 아이콘된 이 사업
  • 한국에서 교촌 짝퉁으로 오해받아 망했는데..美서 대박난 한국 치킨 기업
  • 한국 왜 엔비디아 없나? 아쉬웠는데…2년에 1144% 오른 한국 주식 있었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해외에 나가면 파파라치들이 따라 다닌다는 한국 배우
    해외에 나가면 파파라치들이 따라 다닌다는 한국 배우
  • ‘오징어 게임 3’의 충격 결말을 확인한 이정재의 첫 반응은?
    ‘오징어 게임 3’의 충격 결말을 확인한 이정재의 첫 반응은?
  • 비행기 승무원들이 극구 말리는 기내에서 절대 마시지 말라는 ‘이 음료’
    비행기 승무원들이 극구 말리는 기내에서 절대 마시지 말라는 ‘이 음료’
  • ‘브래드 피트’ 50대 일반인 여성과 데이트하며 수술비 요구, 알고보니…
    ‘브래드 피트’ 50대 일반인 여성과 데이트하며 수술비 요구, 알고보니…
  • 사실 이순신 장군은 노량해전에서 전사하지 않았다?
    사실 이순신 장군은 노량해전에서 전사하지 않았다?
  • 부동산 부자될줄 알았는데…목숨이 위험해 당장 집팔고 떠나야 할 이 곳
    부동산 부자될줄 알았는데…목숨이 위험해 당장 집팔고 떠나야 할 이 곳
  • 한때 한국 젊은이들의 욜로 대상에서 이제는 실패의 아이콘된 이 사업
    한때 한국 젊은이들의 욜로 대상에서 이제는 실패의 아이콘된 이 사업
  • 역대 가장 약골인데…너무 친근해서 좋은 새로운 슈퍼맨
    역대 가장 약골인데…너무 친근해서 좋은 새로운 슈퍼맨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해외에 나가면 파파라치들이 따라 다닌다는 한국 배우
    해외에 나가면 파파라치들이 따라 다닌다는 한국 배우
  • ‘오징어 게임 3’의 충격 결말을 확인한 이정재의 첫 반응은?
    ‘오징어 게임 3’의 충격 결말을 확인한 이정재의 첫 반응은?
  • 비행기 승무원들이 극구 말리는 기내에서 절대 마시지 말라는 ‘이 음료’
    비행기 승무원들이 극구 말리는 기내에서 절대 마시지 말라는 ‘이 음료’
  • ‘브래드 피트’ 50대 일반인 여성과 데이트하며 수술비 요구, 알고보니…
    ‘브래드 피트’ 50대 일반인 여성과 데이트하며 수술비 요구, 알고보니…
  • 사실 이순신 장군은 노량해전에서 전사하지 않았다?
    사실 이순신 장군은 노량해전에서 전사하지 않았다?
  • 부동산 부자될줄 알았는데…목숨이 위험해 당장 집팔고 떠나야 할 이 곳
    부동산 부자될줄 알았는데…목숨이 위험해 당장 집팔고 떠나야 할 이 곳
  • 한때 한국 젊은이들의 욜로 대상에서 이제는 실패의 아이콘된 이 사업
    한때 한국 젊은이들의 욜로 대상에서 이제는 실패의 아이콘된 이 사업
  • 역대 가장 약골인데…너무 친근해서 좋은 새로운 슈퍼맨
    역대 가장 약골인데…너무 친근해서 좋은 새로운 슈퍼맨

추천뉴스

  • 1
    어느날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총기가 배달되었다, 그리고 다음날…

    영화 

  • 2
    박보영이 군대에 있는 후배 배우를 위해 군간부에게 전해준 뇌물(?)

    인터뷰 

  • 3
    군 제대전 살찐 상태로 드라마에 캐스팅 되자 바로 10kg 감량한 배우

    인터뷰 

  • 4
    코로나,배우 악재 극복하고 200억원 투입해 해외서 흥행 1위한 한국 영화

    영화 

  • 5
    굿바이 '오징어 게임', 넷플릭스 전세계 최고의 한국 IP를 확보하다

    영화 

지금 뜨는 뉴스

  • 1
    드디어 공개된 새로운 '슈퍼맨', 잭 스나이더의 '맨 오브 스틸'을 이겼다

    영화 

  • 2
    중국이 정신차리고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배워야 할 것들

    영화 

  • 3
    아빠,오빠,언니,여동생까지…'3대 건달' 집안의 이야기 담은 신작 드라마

    영화 

  • 4
    브래드 피트의 3000억원 영화까지 잡은 제작비 50억원의 '한국영화'

    영화 

  • 5
    베트남에서 검색어 1위 차지한…실종 사건 파헤치는 한국 공포 유튜버

    영화 

공유하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