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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에만 공개작이 ‘3편’…누가보면 쉬지 않고 일만 하는것 같은 배우 

장혜령 에디터 조회수  

(인터뷰) 디즈니+ ‘나인퍼즐’의 김다미 배우를 만나다

디즈니+ 시리즈 ‘나인퍼즐’은 10년 전, 미결 사건의 유일한 목격자이자 현직 프로파일러인 ‘이나’(김다미)와 그를 끝까지 용의자로 의심하는 강력팀 형사 ‘한샘’(손석구)이 의문의 퍼즐 조각과 함께 다시 시작된 연쇄살인 사건의 비밀을 파헤치는 추리 스릴러다. 극 중 윤이나를 연기한 김다미를 5일 삼청동의 카페에서 만났다.

UAA 제공

김다미는 ‘나인퍼즐’의 인상적인 장면을 설명하며 “오프닝 음악이 좋아서 계속 들었다. 감독님이 블랙박스 연출도 좋았지만, 경찰서 내부나 한샘의 집, 세트나 미술 소품이 와 닿았다. 공간마다 조명의 색도 달랐고, 의상을 지켜보는 재미가 있었다”며 시리즈의 장점을 소개했다.시리즈가 한 번에 공개되는 방식이 아니었던 만큼 종영까지 열기가 뜨거웠다. 한 주마다 범인을 의심하고 헛발질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네티즌의 개연성 높은 추리가 거듭되었다.

김다미는 “하나의 사건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한다는 걸 깨달았고, 그게 추리물의 묘미라는 것도 느꼈다. 이나의 손톱 색이 바뀌는 의미부터 사소한 디테일도 놓치지 않아서 감탄했다. 또 최산(현봉식)은 범주에 없었던 인물인데 의심해서 신기했다”며 본인도 여러 번 속았던 경험을 털어놓아 웃음을 선사했다.다음은 배우 김다미와 나눈 이야기를 일문일답으로 정리했다.

만화 같은 설정, 아이 같은 캐릭터

UAA 제공

-‘나인퍼즐’을 선택한 계기는 무엇이고 대본을 받고 들었던 생각도 궁금하다.

캐스팅 전 대본만 봤을 때 상상할 여지가 많았다. 추리물을 좋아해서 읽기 시작했는데 다음이 궁금해져서 쉬지 않고 다 읽어 나갔다. 필모 중에 추리물을 해보지 않았고 윤종빈 감독님이 한다고 하니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어떤 작품이라도 처음에는 항상 불안감이 찾아오기 마련인데 감독님의 현장 디렉팅은 명확해서 확신이 들었다. 감독님에게 배울 점도 많았고 제 연기가 오케이 받은 이유가 있겠지 싶었다.

-프로파일러 윤이나는 만화에서 튀어나온 것 같은 인물이다. 캐릭터 빌드업에 중점 둔 부분이 궁금하다.

실제 프로파일러에게 자문을 받았다. 사건 현장에서는 최대한 건드리지 않고 멀리서 지켜보는 느낌으로 해야 한다는 것과 단어 설정 등을 신경 썼다. 이나는 지금까지 맡은 역할 중에 캐릭터성이 가장 높은 인물이었다. 현장 분위기, 개인 분석 등 다른 작품보다 미리 계획하에 진행되었다. 현실과 판타지 사이, 그 어딘가의 톤을 맞추는 게 고민되고 어려웠다. 대사의 리듬감이나 빠르기도 고려했다. 생각한 게 머릿속 생각이 곧바로 술술 나오길 바랐다. 손짓 몸짓으로 사건을 표현하는 방식을 초반에 정해두었다. 감독님과는 특별한 캐릭터성을 초반에 힘주자는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진지함과 아픈 면모를 조금씩 풀어가면 되겠다고 설정했다. 감독님과 석구 오빠랑 셋이서 캐릭터의 외형이나 표현 등을 자주 논의했었다.

-이나는 직업을 들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와 확연히 다르다. 아이 같은 말투와 표정, 스타일리시한 패션,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까지 선보인다.

먼저 어린아이 같은 면모를 강조했다. 남의 말도 안 듣고 얼굴에도 철판 깐 것 같이 본인 감정만 표현하려는 성격을 보여주고자 했다. 반대로 프로파일링 할 때면 천재성이 발휘되면서 안경을 끼도록 했다. 그러면 상징성이 살아날 것 같았다. 초반부터 설정된 건 아니고 대화로 계속 이나의 스타일을 만들어 갔다. 헤어스타일은 숏커트를 해보지 않아 선택했고 점차 약간씩 뻗친 머리를 포인트를 두었다. 현실적이면서도 만화적인 중간 지점의 배경이라 머리띠도 써봤는데, 포인트를 줄 장치인 넥타이로 바꾸었다. 네일 색깔이 자주 바뀌는 건 큰 의미가 있는 건 아니고, 옷 스타일에 맞춘 것뿐이다. (웃음)

-스스로는 이나를 어떻게 해석했나?

안타깝고 보듬어 주고 싶은 친구다. 사람들은 겉만 보고 판단하기 때문에 속내를 잘 모를 텐데 그 점이 마음 아팠다. 말로 속내를 표현하지 못하니까, 커피를 사준다든지, 카드를 주는 행동을 한다. 그게 이나만의 표현 방식인 거다. 서양희(옥자연)와 만나면서 잠시 동질감을 느끼기도 했다. 네일아트나 비슷한 성격적 면모를 알아차렸는데 둘이 만나는 장면은 묘한 긴장감을 유지하려고 했다.

여전히 재미를 찾아 후회 없이 살고파

UAA 제공

-(*스포일러) 승주(박규영)가 진범임이 밝혀지고 들었던 기분과, 승주의 마지막을 마주했을 때의 감정은 어땠나?

이나는 살인할 때 힘이 들었을 거란 고정관념 때문에 여성이 범인이란 생각 자체를 하지 못했다. 외로운 승주에게 이나가 전적으로 의지하고 있으니, 감정을 이입하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면서도 살인범에게 감정을 이입하는 게 맞는지, 어느 정도 이입해야 할지 복잡한 고민이 들었다. 그래서 후반에 인찬(노재원)과 승주로 범인이 좁혀졌을 때. 승주만은 (범인이) 아닐 거라고 생각하고 거부했던 거다. 결국 범인이 밝혀지고서는 공허함, 상실감, 배신감, 연민, 애정 등 다양한 감정이 들었을 것 같다. 그때가 이나가 인간적인 감정과 욕망이 처음 드러나는 장면이지 싶다. 그전까지는 잘 표현하지 않았다가 승주로 인해 많은 것을 겪고 배우며 알아가게 되었다고 느꼈다.

-이나가 승주를 프로파일링하지 못한 결정적 이유는 무엇일까?

간과한 게 아닐까. 이나는 피해자의 시선보다 본인의 방식이 무조건 맞다고 믿는 인물이다. 천재적인 두뇌를 타고났지만 타인의 말을 듣지 않는 완벽주의자 성향이 때로는 틀 안에 가두어 버린 거다. 본인이 정답이라는 고정관념으로 실수를 범하게 되지 않았나 싶다.

-10년 동안 이나를 범인이라 믿어 온 형사 한샘(손석구)과 내내 혐오 관계였는데 짧은 순간에 공조 관계 변한다.

혐관(혐오 관계)이 공조로 바뀌는 흐름을 고민했는데 서로 스며드는 지점을 논의했다. 감독님은 한샘이 이나를 질투하는 느낌은 살리고, 한샘이 이나에게 웃어주고 챙기는 포인트를 살짝 넣어서 관계성을 빌드업하자고 했다. 그래서 정호(김성균)를 잃고 힘들어가는 한샘을 달랠 때 약간의 터치를 넣어보자 했다. 사실은 둘의 로맨스 무드도 넣어보려 시도했었는데 아무래도 어색해서 그만두었다. (웃음)

-유독 영화 ‘마녀’나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등 만화적이고 장르적인 캐릭터를 자주 맡았다. 장르물에서 본인의 매력이나 강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이태원 클라쓰’는 웹툰이 원작이라 만화적인 설정이 커서 그런 이미지가 만들어진 것 같다. (웃음) ‘나인퍼즐’의 대본을 받았을 때는 연출의 방향성이나 꾸며진 배경을 몰랐다. 그저 사실적인 이야기로만 알고 있다가 훗날 만화적인 콘셉트라는 것을 알았다. 현실에 있을 법한 구성이면서도 존재하지 않을 법한 게 묘하게 뒤섞인 세계와 인물이었다. 현실적인 캐릭터도 좋지만. 사실 영화라는 게 현실에서 일어나지 않는 것, 상상했던 지점을 이루어 주는 거라서 저는 좋았다.

-마지막 퍼즐이 도착하는 방식으로 열린 결말로 끝맺는다. 모방 범죄 가능성도 있어 시즌 2의 기대가 크다.

퍼즐 살인 사건이 마무리되고 이나가 복귀하면서 이야기의 흐름상 다음 사건이 나오게 된다. 퍼즐 살인 사건이 뉴스에도 보도되었으니 모방 범죄인지, 사건과 연관된 게 더 있는지는 열어둔 것 같다. 시즌2는 아직 논의된 게 없지만 앞선 시즌 보다 다양한 이야기가 있어야 만들어지지 않을까 싶다. 이나 자체로서는 성장까지는 아니더라도 다양한 사건을 겪으며 결말이란 큰 변곡점을 맞게 된다는 데 있다.

-올해만 ‘나인퍼즐’을 시작으로 영화 ‘대홍수’, 드라마 ‘백번의 추억’을 연이어 선보이게 되었다. 바쁜 한 해가 될 것 같다.

공개 시점이 우연히 맞물리게 되었다. 늘 도전하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면 안정적인 것만 추구하고 있고, 양면적인 선택을 하고 있더라. (웃음) 하지만 ‘가장 하고 싶고 재미있어하는 일을 선택해야 후회가 남지 않는다’는 생각은 변하지 않았다. ‘뭘 하고 싶은지’, ‘뭐가 흥미로운지’가 중요하다. 운이 좋아서 많은 사람을 받은 작품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고 해도 후회 남지 않을 정도로 열심히 했다면 아쉽지 않다. 보는 관점이 다른 거지,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인퍼즐’도 낯설기도 하고 미묘한 감정도 들겠지만 그게 시리즈의 매력이니 부디 즐겨 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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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혜령 에디터
pcj@infol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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