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넷플릭스 드라마 ‘안나라수마나라’는 한국에서 기대만큼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지만, 인도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주목할 만한 성공 사례를 만들어냈다.
공개되자 마자 기대 이하였던 국내 성적

하일권 작가의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한 ‘안나라수마나라’는 넷플릭스에서 2022년 5월 6일 공개되었다.
지창욱, 최성은, 황인엽 등 인기 배우들이 출연하고, 김성윤 PD가 연출을 맡아 화제를 모았으나, 국내에서는 기대만큼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초반 넷플릭스 한국 “오늘의 TOP 10 시리즈”에서 7위를 기록했지만, 글로벌 순위에서는 7위로 진입 후 4위까지 상승했으나, 유지하지 못했다.
국내 시청자들은 유치한 설정, 과장된 연기, 낯선 뮤지컬 형식 등에 거부감을 드러내며 낮은 평가를 내렸다. 시청률 조사에서 낮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화제성 면에서도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But 인도에서의 폭발적인 인기!

반면 ‘안나라수마나라’는 인도에서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1위를 차지하며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플릭스 패트롤에 따르면, 바레인, 방글라데시, 홍콩, 인도네시아, 요르단, 쿠웨이트, 말레이시아, 몰디브, 오만, 파키스탄, 필리핀,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스리랑카 등 15개국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인도 시청자들은 ‘안나라수마나라’의 뮤지컬 형식, 꿈과 희망을 이야기하는 따뜻한 메시지, 매력적인 캐릭터 등에 열광했다.
인도 내 K-드라마 시청 횟수가 2019년에 비해 2020년에 370% 이상 증가했다는 점은 ‘안나라수마나라’의 성공이 단순히 일회적인 현상이 아님을 시사한다.
근데 왜 인도에서 성공한 거지?

‘안나라수마나라’가 인도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아래와 같이 분석할 수 있다.
발리우드(Bollywood) 문화와의 친화성
인도는 ‘발리우드’라는 고유한 영화 산업을 가지고 있으며, 발리우드 영화는 뮤지컬 형식을 띠는 경우가 많다. 노래와 춤이 극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감정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된다.
‘안나라수마나라’의 뮤지컬 드라마 형식은 인도 시청자들에게 익숙하고 친근하게 다가갔으며,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졌다.
꿈과 희망에 대한 보편적인 갈망
‘안나라수마나라’는 힘든 현실 속에서도 꿈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통해 희망과 용기를 전달한다.
이는 경쟁 사회, 빈부격차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인도 젊은 세대들에게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마술사 ‘리을’과 소녀 ‘윤아이’가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고, 꿈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은 인도 시청자들에게 감동과 위로를 선사했다.
매력적인 캐릭터와 배우들의 연기

지창욱, 최성은, 황인엽 등 ‘안나라수마나라’에 출연한 배우들은 각자의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하며 인도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신비롭고 엉뚱한 마술사 ‘리을’, 가난 속에서도 꿋꿋하게 살아가는 소녀 ‘윤아이’, 성적에 대한 압박에 힘들어하는 소년 ‘나일등’ 등은 인도 시청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넷플릭스의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
넷플릭스는 인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힌디어 지원, 모바일 요금제 도입 등 다양한 현지화 전략을 펼쳐왔다. 이를 통해 인도 시청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안나라수마나라’를 비롯한 K-콘텐츠의 소비를 촉진했다.
K-콘텐츠의 글로벌 성공 전략의 시사점

‘안나라수마나라’의 사례는 K-콘텐츠가 특정 국가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타깃 시장의 문화적 특성 이해
각 나라의 문화적 특성, 종교,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인도의 경우, 발리우드 문화와의 친화성, 가족 중심 문화, 꿈과 희망에 대한 갈망 등을 고려한 콘텐츠가 성공 가능성이 높다.
보편적인 공감대 형성
사랑, 우정, 가족, 꿈, 희망 등 인간의 보편적인 감정을 다루는 스토리는 언어와 문화를 초월하여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선사할 수 있다.
‘안나라수마나라’는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꿈을 잃지 않는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통해 인도 시청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매력적인 캐릭터와 배우들

개성 강하고 매력적인 캐릭터,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은 콘텐츠의 몰입도를 높이고, 시청자들의 감정을 자극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안나라수마나라’는 지창욱, 최성은, 황인엽 등 배우들의 열연을 통해 인도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플랫폼의 현지화 전략 활용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등 글로벌 OTT 플랫폼은 각 나라의 특성에 맞는 현지화 전략을 통해 콘텐츠 접근성을 높이고, 시청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K-콘텐츠 제작사는 이러한 플랫폼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해외 시장 진출을 모색해야 한다.
‘안나랏마나라’의 인도 성공 사례는 K-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각 나라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보편적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스토리를 개발하며, 매력적인 캐릭터와 배우들의 연기를 통해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면 K-콘텐츠는 세계 시장에서 더욱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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